티스토리 뷰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설명
인공지능은 인간의 배우는 능력, 사유 능력, 발화 능력 같은 것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한 테크닉이다. AI라고 불리우는 이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기계는 인간과 유사한 지능을 가진 것 같은 구동을 보여주기도 한다.
현재는 이미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해진 환경에서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수준이 인공지능의 한계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이제는 문제를 스스로 찾고 상황을 파악하여 솔루션을 만들어내고 스스로 의사표현을 진행하는 수준까지 이르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지금의 인공지능은 번역기를 좀더 매끄럽게 처리되도록 하는 수준을 행하고 있지만 미래에는 인간과 컴퓨터가 마치 인간대 인간으로 대화를 나누는 수준까지 나아갈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4년전 알파고와 유명 바둑선수의 대결로 전세계가 들떴던 기간이 있었다. 수 많은 인간들의 예측을 넘어서서 인공지능이 인간에게 바둑에서 승리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 기술이 굉장히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게된 일화였던 것이다.
그렇지만 인공지능이 사람들이 사는 모습을 무조건 향상시켜 줄 것인지에 대한 점에서는 여전히 많은 토론이 진행중이다. 결국 기술이 발달될수록 기계가 인간이 하는 일을 빼앗아 가는것은 아닌가 하는 부분에 대한 걱정들을 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사람의 삶의 질을 많이 변화시킨 인공지능들이 인간이 잘 하지 못하던 일이나 불가능했던 분야에 도전하여 그 일을 처리해줌으로써 인류의 인생을 좀더 윤택하게 바꿔주고 있긴 하지만, 어디까지 이 기술을 차용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사회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봐야 할 것 같다.